2022. 4. 18. 09:18ㆍ구약 BIBLE/시편
<시편 132편 서론>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시 132편은 성막을 세우고자 하는 다윗의 소원과 목자 왕에게 하신 여호와의 은혜로운 약속들을 찬양하는 노래이다(참조 삼하 7:1~13; 교회증언 1권, 203).
<시편 132편 개역개정>
1. 여호와여 다윗을 위하여 그의 모든 겸손을 기억하소서
2. 그가 여호와께 맹세하며 야곱의 전능자에게 서원하기를
3. 내가 내 장막 집에 들어가지 아니하며 내 침상에 오르지 아니하고
4. 내 눈으로 잠들게 하지 아니하며 내 눈꺼풀로 졸게 하지 아니하기를
5. 여호와의 처소 곧 야곱의 전능자의 성막을 발견하기까지 하리라 하였나이다
6. 우리가 그것이 에브라다에 있다 함을 들었더니 나무 밭에서 찾았도다
7. 우리가 그의 계신 곳으로 들어가서 그의 발등상 앞에서 엎드려 예배하리로다
8. 여호와여 일어나사 주의 권능의 궤와 함께 평안한 곳으로 들어가소서
9. 주의 제사장들은 의를 옷 입고 주의 성도들은 즐거이 외칠지어다
10. 주의 종 다윗을 위하여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자의 얼굴을 외면하지 마옵소서
11. 여호와께서 다윗에게 성실히 맹세하셨으니 변하지 아니하실지라 이르시기를 네 몸의 소생을 네 왕위에 둘지라
12. 네 자손이 내 언약과 그들에게 교훈하는 내 증거를 지킬진대 그들의 후손도 영원히 네 왕위에 앉으리라 하셨도다
13. 여호와께서 시온을 택하시고 자기 거처를 삼고자 하여 이르시기를
14. 이는 내가 영원히 쉴 곳이라 내가 여기 거주할 것은 이를 원하였음이로다
15. 내가 이 성의 식료품에 풍족히 복을 주고 떡으로 그 빈민을 만족하게 하리로다
16. 내가 그 제사장들에게 구원을 옷 입히리니 그 성도들은 즐거이 외치리로다
17. 내가 거기서 다윗에게 뿔이 나게 할 것이라 내가 내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위하여 등을 준비하였도다
18. 내가 그의 원수에게는 수치를 옷 입히고 그에게는 왕관이 빛나게 하리라 하셨도다
<시편 132편 성경주석>
132:1 그의 모든 겸손.
참조 대상 22:14. 다윗이 겪은 시련들 중 어떤 것들은 자신이 자초한 것이었고, 다른 것들은 외부로부터 그에게 온 것이었다.
132:2 맹세하며.
참조 삼하 7:1~13. 역사적인 기사는 맹세를 언급하지 않는다.
132:3 내가…들어가지 아니하며.
다윗은 여호와를 위해 집을 세우는 것을 그의 사업에서 두드러지게 중요한 항목으로 삼기로 결심했다.
132:4 잠들게 하지 아니하며.
동양적인 비유(참조 잠 6:4). 시인은 하나님의 법궤를 안치할 장소를 마련하기 전에는 휴식을 즐길 수 없었다. 그는 하나님의 일에 너무도 열성적이었기 때문에 그밖의 모든 것은 두 번째 자리에 놓았다.
132:6 우리가…들었더니.
거소를 마련하지 못한 법궤에 대한 생각으로 갑작스럽게 옮아 간다.
132:6 에브라다.
이 시적 구절의 의미가 명료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에브라다”를 베들레헴에 대한 언급으로 보는데, 이는 에브라다가 베들레헴의 옛 이름이었기 때문이다(참조 창 35:19 주석). 다른 사람들은 법궤가 20년 동안 있었던 기럇여아림에 대한 언급으로 본다(삼상 7:2; 대상 2:24, 50).
132:6 나무.
히브리어 야아르(ya‘ar), 그것은 아마도 히브리어 키르야트 여아림(Qiryat Ye-‘arim) 즉 기럇-여아림(Kirjath-jearim)의 단축형에 해당하는 이름인 야아르(Jaar, 참조 「개정표준역」)로 번역해야 할 것이다.
132:8 일어나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이 그분을 위하여 준비한 안식처에 거하시라는 기도이다(참조 대하 6:41, 42).
132:9 의를 옷 입고.
순결과 거룩함이 거룩한 직분을 맡아 봉사하는 자들에게 요구된다(참조 욥 29:14; 계 19:8).
132:9 성도들.
히브리어 하시딤(h.asidim). 참조 시 36편에 대한 추가적 설명.
132:10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자.
이 기도는 다윗의 혈통에 속한 각 후계자가 보좌에 앉아 그의 거룩한 직분을 시작할 때 적절히 드려질 수 있었을 것이다.
132:11 여호와께서…맹세하셨으니.
참조 삼하 7:12.
132:12 지킬진대.
다윗에게 한 약속들은 순종을 조건으로 주어졌다(참조 삼하 7:12~16 주석; 왕상 8:25; 삼하 7:14).
132:14 내가…쉴 곳이라(my rest).
곧 “나의 안식처”(my resting place). “이스라엘이 한 국가로서 하나님께 충성을 다하였었다면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택한 곳으로 영원히 남아 있었을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19; 참조 시대의 소망, 577).
132:15 이 성의 식료품.
만일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계획을 따랐을 것 같으면 현세적인 번영이 그들의 몫이 되었을 것이었다(참조 신 18:1~14).
132:16 제사장들에게…입히리니.
9절의 기도에 대한 반응. 이스라엘은 슬프게도 그들의 사명을 완수하는 데 실패했다. 구원으로 옷 입는 대신 이스라엘의 제사장들은 참예배를 더럽히는 자들이 되었다(겔 22:26).
132:17 나게 할 것이라.
히브리어 차마흐(s.amah.), “싹이 트다”, “일어나다.” 명사 체마흐(s.emah.), “가지”, “잔가지”, “싹”은 메시야의 칭호로 사용되었다(참조 렘 23:5; 33:15; 슥 3:8; 6:12).
132:17 내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위하여.
즉 왕을 위하여. 여기서는 다윗에 대하여 하는 말이다. “기름부은”이라는 말은 히브리어 마쉬아흐(mas∨iah.), 문자적으로 “기름붓다”라는 의미의 어근 마샤흐(mas∨ah.)에서 유래된 말이다.
132:17 등.
참조 왕상 15:4.
132:18 왕관.
히브리어 네제르(nezer), “[어떤 직분에 대한] 성별”, “왕관[혹은 성별의 표시].” 이것은 왕의 면류관이나 대제사장의 관에 적절히 적용될 수 있다(출 29:6). 「70인역」에는 “그의 면류관” 대신 “나의 거룩함”으로 되어 있다.
132:18 빛나게 하리라.
히브리어 추츠(s.us.), “꽃피다.” 여기서는 “빛나다”, “번쩍거리다”, “불꽃을 내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이것의 명사형 치츠(s.is.), “꽃” 혹은 “정면 장식”은 대제사장의 관에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새긴, 금으로 된 번쩍거리는 패를 언급할 때 사용되었다(참조 출 28:36,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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