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4. 22. 10:18ㆍ구약 BIBLE/잠언
<잠언 30장 흐름정리>
본 장 내용은 아굴의 잠언들이다. 아굴은 에단과 헤만 같은 현자로 추측된다. 먼저, 그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위시한 모든 사람이 미물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백하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만 전적으로 의지하는 삶을 살기를 소원한다(1~9절). 이어서 자신을 위시한 모든 사람이 특별히 유의해야 할 죄악 된 행실들을 몇 가지 나열한다(10~14절). 15~31절은 소위 '숫자 잠언'으로서 유사한 내용을 한 묶음으로 소개하는 형태이다. 그중 앞의 두 가지는 지혜자가 경계해야 할 사항들인 반면(15~23절), 뒤의 두 가지는 지혜자가 본받아야 할 사항들이다(24~31절).
<잠언 30장 줄거리>
1. 아굴의 믿음의 고백.
7. 그의 기도의 두 요점.
10. 가장 하잘 것 없는 자를 잘못 취급해서는 안 됨.
11. 네 악한 무리.
17. 부모를 멸시해서는 안 됨.
18. 알기 어려운 것 네 가지.
21. 견될 수 없는 것 네 가지.
24. 가장 지혜로운 것 네 가지.
29. 위엄 있는 것 네 가지.
32. 노는 방지해야 함.
<잠언 30장 개역개정>
1. 이 말씀은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이니 그가 이디엘 곧 이디엘과 우갈에게 이른 것이니라
2. 나는 다른 사람에게 비하면 짐승이라 내게는 사람의 총명이 있지 아니하니라
3. 나는 지혜를 배우지 못하였고 또 거룩하신 자를 아는 지식이 없거니와
4. 하늘에 올라갔다가 내려온 자가 누구인지, 바람을 그 장중에 모은 자가 누구인지, 물을 옷에 싼 자가 누구인지, 땅의 모든 끝을 정한 자가 누구인지, 그의 이름이 무엇인지, 그의 아들의 이름이 무엇인지 너는 아느냐
5.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6. 너는 그의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7.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시옵소서
8.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10. 너는 종을 그의 상전에게 비방하지 말라 그가 너를 저주하겠고 너는 죄책을 당할까 두려우니라
11. 아비를 저주하며 어미를 축복하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
12. 스스로 깨끗한 자로 여기면서도 자기의 더러운 것을 씻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
13. 눈이 심히 높으며 눈꺼풀이 높이 들린 무리가 있느니라
14. 앞니는 장검 같고 어금니는 군도 같아서 가난한 자를 땅에서 삼키며 궁핍한 자를 사람 중에서 삼키는 무리가 있느니라
15. 거머리에게는 두 딸이 있어 다오 다오 하느니라 족한 줄을 알지 못하여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16. 곧 스올과 아이 배지 못하는 태와 물로 채울 수 없는 땅과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불이니라
17.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18. 내가 심히 기이히 여기고도 깨닫지 못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19. 곧 공중에 날아다니는 독수리의 자취와 반석 위로 기어 다니는 뱀의 자취와 바다로 지나다니는 배의 자취와 남자가 여자와 함께 한 자취며
20. 음녀의 자취도 그러하니라 그가 먹고 그의 입을 씻음 같이 말하기를 내가 악을 행하지 아니하였다 하느니라
21. 세상을 진동시키며 세상이 견딜 수 없게 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22. 곧 종이 임금된 것과 미련한 자가 음식으로 배부른 것과
23. 미움 받는 여자가 시집 간 것과 여종이 주모를 이은 것이니라
24. 땅에 작고도 가장 지혜로운 것 넷이 있나니
25. 곧 힘이 없는 종류로되 먹을 것을 여름에 준비하는 개미와
26. 약한 종류로되 집을 바위 사이에 짓는 사반과
27. 임금이 없으되 다 떼를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와
28. 손에 잡힐 만하여도 왕궁에 있는 도마뱀이니라
29. 잘 걸으며 위풍 있게 다니는 것 서넛이 있나니
30. 곧 짐승 중에 가장 강하여 아무 짐승 앞에서도 물러가지 아니하는 사자와
31. 사냥개와 숫염소와 및 당할 수 없는 왕이니라
32. 만일 네가 미련하여 스스로 높은 체하였거나 혹 악한 일을 도모하였거든 네 손으로 입을 막으라
33. 대저 젖을 저으면 엉긴 젖이 되고 코를 비틀면 피가 나는 것 같이 노를 격동하면 다툼이 남이니라
<잠언 30장 성경주석>
30:1 아굴의 잠언.
이 절의 해석은 많은 토론을 야기해 왔다. 성경 어느 곳에서도 우리는 아굴이나 야게 혹은 우갈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이디엘의 이름은 베냐민 자손에 속한 것으로 느 11:7에 나타난다. 어떤 유대인 해석자들은 아굴이 솔로몬에 대한 비유적인 이름이었다고 믿는다. 그들은 시작하는 절을 “경건한[혹은 순종하는] 아들 수집자의 말”로 해석하는데, “경건”은 다윗을 가리키고 있다. 「불가타역」도 그 절을 “발언자의 아들, 곧 수집자의 말”로 번역하여 유사한 사상을 따른다.
솔로몬을 이 부분의 저자로 생각하지 않는 자들은 이것이 본서의 선행(先行) 부분들보다 어느 정도 낮은 어조를 가지고 있다는 이유를 제시한다. 그들은 또한 2절과 3절이 솔로몬의 어조와 같지 않다고 지적한다.
한 헬라어 역본과 많은 해석자가 “예언”(prophecy, 1절의 「제임스왕역」에는 이 말이 나와 있음-역자 주)에 해당하는 말에서 아마도 창 25:14; 대상 1:30에 언급된 맛사라는 지명을 발견한다. 그러나 이 이름으로도 아굴의 정체성에 관해서는 아무런 빛을 던져주지 않는다. 교회증언, Ⅳ, 455, 456,에 있는 말도이와 비슷하게 확정적이지 못하다. 하지만 누구를 통하여 이 영감의 말들이 주어졌는지를 우리가 아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 아니다.
30:2 총명.
이 말은 그가 이해하는 범위 안에서 지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했음을 깨닫는 사람의 솔직한 고백처럼 보인다.
30:4 올라…자가 누구인지.
그렇게 함으로써만 사람이 거룩하신 분에 대해서 어떤 상당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예수는 오직 자신만이 하늘에 갔다 왔기 때문에 아버지를 계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요 1:18, 3:13).
30:4 물을…싼.
이 절을 욥 38, 39장과 비교하라.
30:5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rah). 잠언의 다른 곳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이므라는 시편에서 발견되는데, 거기에서 그 사상을 취한 것 같다(시 119:140). 여호와께서는 특별히 당신의 말씀을 간수해 오셨다. 그 말씀을 의지하는 법을 배우는 자들에게 그 말씀은 완전한 방패와 보호가 된다.
30:5 순전하며.
문자적으로 “순결하며”(참조 시 12:6).
30:6 너는…더하지 말라.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보호로 말미암아 순결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을 함부로 고쳐서는 안 된다. 우리의 유한한 마음은 하나님의 생각을 결코 충분히 이해할 수 없다(잠 30:3, 4; 사 55:7~9).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에 관하여 유사한 경고를 했다(신 4:2). 요한은 훨씬 더 강력한 금령으로 성경의 마지막 책을 종결했다(계 22:18, 19). 도달한 결론에 대해서 그 말씀이 점검하는 역할을 하도록 순수한 그대로 남아 있는 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해설을 여기서 금지할 의도는 없다. 혼란을 야기하고 하나님께 대한 비난을 초래하는 것은 진리의 객관적인 표준을 변경하거나 포기하는 것이다.
30:7 두 가지 일.
7~9절은 저자가 그의 생전에 성취되는 것을 보고자 소원한 두 가지 요구 사항을 하나님께 제시한다.
30:8 헛된.
히브리어 샤우(s∨aw’), “공허”, “무가치한 것.”
30:8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적당한 환경에서 보호받고자 하는 기도인데, 그 이유가 9절에 밝혀져 있다.
30:9 내가 배불러서…할까 하오며.
부의 큰 위험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선하심을 의지하지 않게 하고 참된 부의 유일한 근원자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이다(참조 욥 21:13~15; 시 73:12). 반면에 빈곤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이 그를 돌보지 않는다고 느끼도록 유혹하고 그 자신의 필요를 공급하기 위하여 죄악적인 방법들을 사용하도록 이끌 수가 있다(참조 사 8:21). 부자나 빈자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은 하늘 아버지를 의지하는 마음을 지속해야 한다.
30:10 비방하지 말라.
종의 생애는 자유인이 비밀리에 비방함으로써 훨씬 더 비참해질 수 있다. 낮은 위치에 있는 자들에게 동정심을 나타내야 한다.
30:11 무리.
이 절은 당시에 존재하던 무리를 묘사하는 일련의 언급들을 시작한다. 이 시대는 이스라엘에서는 죽음에 해당하는 죄가 되는 부모에 대한 불성실로 특징지어진다(출 21:17; 참조 잠 20:20).
30:12 스스로.
바리새인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고발과 비교하라(마 23:25~28; 눅 18:9, 11).
30:13 높으며.
참조 6:17; 21:4.
30:14 장검 같고.
이 계층의 탐욕은 한계를 모른다. 이 사람들은 가난한 자가 그의 재산을 완전히 약탈당할 때까지 쉴 수 없다(참조 암 8:4).
30:15 거머리.
히브리어 알루카(‘aluqah). 수리아어와 새 히브리어와 아랍어와의 유사점에서, 또한 「70인역」의 증거를 근거로 대부분의 해석자들은 알루카가 피에 대하여 만족할 줄 모르는 욕구를 가진 팔레스타인에 흔한 큰 거머리를 나타낸다는 데 동의한다.
30:15 다오…하느니라(crying, give).
첫 구절은 문자적으로 “거머리에게는 다고(give), 다고(give)라는 두 딸이 있다”로 해석된다. “다고”(give)는 이 딸들의 이름이거나 부르짖음이거나 어느 쪽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30:16 족하다.
무덤은 죽음을 위해 더 이상 공간이 없을 정도로 결코 가득 찰 수 없고, 아이 없는 이스라엘의 여인은 다른 여자들 사이에서 그의 머리를 들 수 있도록 아이들을 갖고자 하는 긴급한 욕망을 결코 중단할 수 없고(참조 창 30:1; 16:4), 바싹 마르고 “건조한” 땅은 영구히 그것을 비옥하게 만들어 주기에 충분한 물을 결코 얻을 수 없고, 불은 주어지는 모든 것을 다 삼켜버리고도 결코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30:17 아비를 조롱하며.
장수는 부모를 공경하는 자들에게 약속되어 있다(출 20:12). 계명을 범하는 자에게 변사하여 매장되지 못할 것이라는 위협이 주어졌다.
30:19 독수리의 자취.
열거된 네 항목은 박물학에서 나온 불가사의한 것들의 예증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네 가지 다른 것들 각각의 공통점은 그것들이 지나간 길을 전혀 명시할 수 없다는 것임을 주목해 왔다. 독수리를 그리스도께(신 32:11, 12), 뱀을 반석 되신 그리스도를 공격하고 있는 마귀에게(계 12:9), 배를 죄악 세상의 바다를 거쳐 표지 없는 길을 따르고 있는 교회에, 그리고 여자를 동정녀 마리아에게 비유하는 것과 같은 풍유화는 건전한 성경적 해석 원칙에 위배된다.
30:20 악을 행치 아니하였다.
앞절과는 달리 본절은 하나님이 주신 축복, 특권을 왜곡되게 사용하는 인간들의 악한 본성을 경고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이들은 사람들의 눈을 피했으므로 자신들의 범죄에 대한 흔적을 남기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모든 사람과 함께 심판에서 모든 비행들이 폭로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참조 마 12:36; 고후 5:10).
30:22 종.
그 직위에 적합하도록 아무런 훈련도 받지 않고 임금이 된 종(참조 19:10), 부를 갖추어 스스로를 즐겁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기 위해 억제되지 않은 욕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미련한 자(참조 29:2), 성격이 비뚤어져 고독한 생애를 보내다가 마침내 결혼하여 이전에 그를 깔본 자들에게 심술을 쏟아놓는 매력 없는 여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모를 대신하였으나 마치 노예가 나라를 다스리는 것처럼 집안을 잘 다스리기에 전혀 부적합한 계집종과 같은 그런 부조화 아래서 세상은 진동한다.
30:25 개미.
참조 6:6 주석.
30:26 사반.
히브리어 셔판님(s∨epannim), 아마도 “바위 오소리”일 것이다. 그것들은 바위 속으로 피난하고, 감시자들을 세워 위험을 경고하게 한다고 전해진다.
30:27 메뚜기.
이것들은 지도자가 있다는 표를 보여 주지 않지만, 잘 훈련된 군대의 대열을 이루어 움직인다.
30:28 도마뱀.
히브리어 스마미트(semamit). 이 낱말은 여기서만 나타나며 그 정체는 불분명하다. 아마도 도마뱀의 일종을 의미하는 것 같다. 모음의 점들이 약간 변하면 “도마뱀은 손으로 잡힌다”라는 번역이 허용된다. 이 번역은 도마뱀에 관한 말이 다른 생물들에 관한 것들과 평행구를 이룬다.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큰 업적들이 강조된다. 도마뱀은 손으로 쉽게 잡을 수 있을 만큼 약하지만 그것은 왕궁들에 들어온다.
30:29 위풍 있게 다니는 것 서넛이 있나니.
능률적이요 확신 있는 움직임에 대한 네 예증이 제시된다.
30:30 사자.
여기서 “사자”로 사용된 낱말이 다른 곳에 나오는 경우는 오직 욥 4:11; 사 30:6뿐이다.
30:31 사냥개.
히브리어 자르지르 모트나임(zarzir motnayim), 문자적으로 “허리의 치수”이다. 현대 히브리서에서는 자르지르(zarzir)가 찌르레기를 나타낸다. 이 말이 여기서만 나타나기 때문에 현자가 정확하게 어떤 생물을 염두에 두었는지 단정할 수는 없다. 고대역들은 자르지르를 “수탉”으로 해석했다. 다른 추측상의 의미는 “말”이다.
30:33 저으면.
히브리어 미츠(mis.), “압착하면”, “누르면”, “짜면.” “버터”는 응유(凝乳) 혹은 산유(酸乳)를 나타낸다. 화를 내어 코를 비틀면 피가 난다. 그리고 화난 자를 압박하면 분명히 다툼이 생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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