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22. 16:52ㆍ카테고리 없음

1. 배경
마태복음은 이방인보다는 유대인들에게 주신 말씀이다. 제롬은 가이사랴의 밤빌로 도서관에서 이 복음의 아랍어 사본을 발견해서 헬라어와 라틴어로 번역했다고 주장했다. 마태복음의 기록은 대략 주후 85년에서 90년경으로 추산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유대교의 신앙의 중심지요 초대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도 어느 정도 신앙의 본거지였던 예루살렘이 로마에 의해 돌 위에 돌 하나도 남지 않고 다 허물어진 뒤 유대교 안에서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던 때였다.
마태복음의 저자는 예수님의 12제자 가운데 하나인 마태(마 9:9-13)라는 것이 전통적 의견이다. 당시 사람들은 흔히 이름을 두개 가지는 일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을 히브리어로 레위라고 하였고 (누가5:27-32)알패오의 아들이었다. 그는 본래 세관에 앉아 사무를 보는 세관 관리로서 가버나움에서 일했다(눅 5:27-28).
마태는 예수께서 저를 부르셨을 때에 모든 것을 버리고 따랐다고 하는 것은 마태가 얼마나 회개 하였고 진실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예수를 따르기로 결정하자 곧 잔치를 베풀고 당시 종교 인들이 경멸하던 자기의 옛 세리 친구들과 죄인들을 청해서 대접한 것은 마태가 자기 친구들에게 예수를 소개하고 그리고 그들로 하여금 예수를 따르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마태는 오순절에 성령을 받고 전설에 의하면 그는 제일 먼저 유대인들에게 전도한 사람이었으며 후에 아시아와 마게도냐에서 전도하였다고 한다.
그림설명 / 가버나움 : (마 4:12-14) 이곳은 예수의 전도의 중심지였으며 AD 2세기 경에 세워진 유대교의 회당의 유적이 유명하다.
2. 주제표
2-1. 예수님의 생애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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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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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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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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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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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마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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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고 및 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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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굽 피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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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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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례와 시험받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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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전을 정결케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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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로부터 갈릴리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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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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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상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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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천명을 먹이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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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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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새인과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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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인 제자 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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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로를 살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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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후의 만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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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으심과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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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 시작 막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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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서론 눅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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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적서론 요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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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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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자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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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유대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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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릴리 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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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릴리를 떠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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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유대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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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뢰아 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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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난과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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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본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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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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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사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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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와 갈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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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와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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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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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2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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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2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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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2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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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2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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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고난주간
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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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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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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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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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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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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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루살렘에 입성하심
2. 무리의 반응과 예수님 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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눅19:28-40
눅19:4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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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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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위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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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심
2. 두 번째 성전을 깨끗이 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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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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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론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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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수님의 권위에 대한 질문
2. 경고의 세 가지 비유
(두 아들, 악한농부, 혼인잔치)
3. 지도자들과 논쟁
4.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경고
5. 유다의 반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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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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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모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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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수님을 죽이기 위한 음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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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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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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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월절 식사
2. 최후의 성만찬
3. 예수님의 고별설교와 중보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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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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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난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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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반당하고 잡히신 예수님
2. 공회앞에 서신 예수님
3. 빌라도의 심문을 받으심
4. 십자가의 죽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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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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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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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마병정 예수님의 무덤을 지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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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27:6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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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용과 주요 사상
마태복음의 주제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는(1:1)말씀이다. 창세기를 보면 대략이 이러하니라, 또는 계보가 이러하니라, 또는 후예는 이러하니라, 등(창2:4, 5:1, 6:9, 11:27 기타) 같은 말씨로 끝나고 있다. 이 말씨가 나올 때마다 그것은 메시야적 약속의 발전 단계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 속에서 약속의 발전은 룻기 4:18에서 다윗에게서 그치고 있다. 마태는 이러한 계보를 끄집어내어 메시야의 약속이 예수에게서 성취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마태는 이 책을 기록할 때에 일정한 5개의 주제를 중심 삼아 정리하고 전개시켰다. 즉
1) 산상보훈(5:-7),
2) 제자들에 대한 교훈(10:)
3) 천국 비유(3:)
4) 교회에 관한 말씀(18:)
5) 최후심판(24:-25:)등
교훈의 주제로 나누어져 있으며 매 주제마다(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 시고(며)라는 말씨로 끝내고 있다(7:28, 11:1, 13:53, 19:1, 26:1). 마태복음에는 (이루려하심이라)는 말이 많이 나타나 있다.(참조 4번 인간 마태로 가서 보세요?). 바로 예언된 그대로 이루어졌음을 보여 줌으로써 예수께서 구약의 메시야 되심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복음은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이 임기응변의 방책이 아니라 장구한 계획으로써 예수의 탄생과 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써 성취된 것임을 알려 주고 있다.
각 복음서의 첫 구절은 복음서 성격을 잘 규정해 주는 중요한 단어가 기록되어 있다* 마가복음 1:1-복음, 누가복음 1:1-내력, 마태복음 1:1-책 마태복음은 "기독교인들을 위한 교회 교과서", "요리문답책"(catechism)으로 기독교인들의 신앙훈련을 위해, 혹은 신앙 교육을 위해 기록된 교과서 성격을 지니고 있다. 달리는 "교사의 복음서"(the teacher's Gospel) 혹은 "교육을 위한 복음서 "(the teaching Gospel)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4. 마태복음의 주요 특징들
유대인들을 염두에 두고서 기록되었다.
(1) 모세 유형론(Moses Typology)
-모세의 권위 밑에서 살아온 유대인 기독교인들에게 모세에 견주어 예수 그리스도 소개하고자 했다. 예수 그리스도는 모세보다 더 큰 이임을 설교한다.
(2) 유대 적인 특징
-빈번한 구약 성서의 인용-100회 가량-"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 "이에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가 이루어졌느니라"
(3) 이방 지향적 경향
-마태 족보에 언급된 네명의 이방 여인들- 1)다발 /2)라합 /3)룻 /4)밧세바 -"먼저된 자가 나중 되고 나중 된 자가 먼저 될 것이다"(19:30, 20:16)
(4) 윤리적 행동에 대한 강조
-선한 행동에 따르는 보상을 말한다. 7:19, 5:16, 13:47-50, 10:42 -입으로만 주여 주여 하고 신앙고백하면서 생활로 아무런 믿음의 열매도 맺지 못하는 당시의 이름뿐인 기독교인들, 형식적인 기독교인들에게 믿음에 부합되는 선한 행실 선한 삶을 살도록 권면하고 있다. 행함이 있는 믿음에 대해서 강조하고 있다.
(5) 교회 적인 관점
-"교회"라는 단어가 세번(16:18, 18:17) 사용되었으며, 선교적이며 교육적인 훈련에 대한 관심을 표명한 듯한 본문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28:19, 마 16:13이하) 예배 시에 사용될 수 있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예, 마 6:9-13 비교: 눅 11:2-4). -모범적인 제자상이 강조되고 있다-믿음이 적은 제자들(8:26, 17:20).
*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의 특징 비교
제자상(像)-Mt(마태):하늘 나라의 비밀을 볼 수 있는 눈과 귀를 가지고 있다-13:11,16:17 Mg(마가):이해하지 못하는 자, 심령이 완악한 자-4:13, 6:52,8:17,9:102.예수님에 대한 표현-Mt: 제자들, 믿는 자들이 "주님"으로 호칭함(8:2,6,8,21,9:28) 유다와 부자청년, 예수의 적대자들만이 "랍비","선생님"으로 호칭함(26:25, 49, 8:19, 12:38, 19:16, 22:16) Mg: 제자들, 믿는 자들, 유다(14:45),원수들 (12:14,19) 모두가 "랍비", "선생님"이라 호칭한다.
이같은 점에서 마태는 십자가 사건 이전의 예수시대를 관심하기 보다는 부활절 이후의 신앙이라는 관점에서 예수의 품격, 선교, 수난에 관해 말해 주려는 목적이 있다고 본다
감정적인 표현구들의 제거함-마가에 나오는 "노하였다"(막 3:5),"불쌍히 여겼다"(1:41), "이상하게 여겼다"(막 6:6), "탄식하셨다"(막 8:12)는 구절들이 마태복음에서는 사용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