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4. 11. 10:40ㆍ구약 BIBLE/시편
<시편 66편 서론>
시, 영장으로 한 노래.
시 66편에서 다윗(참조 교회증언 4권, 533)은 개인적 혹은 국가적인 큰 재난에서 구원받은 것을 송축하는 중에 개인적 감사를 일반적 감사에 융합시킨다. 이 시는 시인은 자신이 고난 중에 있을 때에 드린 서원에 대한 실행으로 제사를 드리면서, 그 제사에 앞서 부르기 위해 지은 것으로 생각된다(참조 13~15절). 이 시의 다섯 연과 송영에는 뚜렷한 특징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1~12절에는 1인칭 대명사의 복수형이 쓰인 반면에, 13~20절에는 단수형이 쓰인 것이다. 아마도 시인이 전체 회중을 대표하여 말을 한 후에, 계속 그 회중의 한 사람인 자기 자신을 일컬어서 말을 하고 있는 듯하다. 아니면, 1~12절은 레위 사람들로 구성된 찬양대가 부른 반면에, 13~20절은 독창자가 불렀을 수도 있다. 이 시는 그리스도께서 자주 노래하셨던 시이다.
<시편 66편 개역개정>
1. 온 땅이여 하나님께 즐거운 소리를 낼지어다
2. 그의 이름의 영광을 찬양하고 영화롭게 찬송할지어다
3. 하나님께 아뢰기를 주의 일이 어찌 그리 엄위하신지요 주의 큰 권능으로 말미암아 주의 원수가 주께 복종할 것이며
4. 온 땅이 주께 경배하고 주를 노래하며 주의 이름을 노래하리이다 할지어다 (셀라)
5. 와서 하나님께서 행하신 것을 보라 사람의 아들들에게 행하심이 엄위하시도다
6. 하나님이 바다를 변하여 육지가 되게 하셨으므로 무리가 걸어서 강을 건너고 우리가 거기서 주로 말미암아 기뻐하였도다
7. 그가 그의 능력으로 영원히 다스리시며 그의 눈으로 나라들을 살피시나니 거역하는 자들은 교만하지 말지어다 (셀라)
8. 만민들아 우리 하나님을 송축하며 그의 찬양 소리를 들리게 할지어다
9. 그는 우리 영혼을 살려 두시고 우리의 실족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는 주시로다
10. 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를 시험하시되 우리를 단련하시기를 은을 단련함 같이 하셨으며
11. 우리를 끌어 그물에 걸리게 하시며 어려운 짐을 우리 허리에 매어 두셨으며
12. 사람들이 우리 머리를 타고 가게 하셨나이다 우리가 불과 물을 통과하였더니 주께서 우리를 끌어내사 풍부한 곳에 들이셨나이다
13. 내가 번제물을 가지고 주의 집에 들어가서 나의 서원을 주께 갚으리니
14. 이는 내 입술이 낸 것이요 내 환난 때에 내 입이 말한 것이니이다
15. 내가 숫양의 향기와 함께 살진 것으로 주께 번제를 드리며 수소와 염소를 드리리이다 (셀라)
16.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너희들아 다 와서 들으라 하나님이 나의 영혼을 위하여 행하신 일을 내가 선포하리로다
17. 내가 나의 입으로 그에게 부르짖으며 나의 혀로 높이 찬송하였도다
18. 내가 나의 마음에 죄악을 품었더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19. 그러나 하나님이 실로 들으셨음이여 내 기도 소리에 귀를 기울이셨도다
20.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가 내 기도를 물리치지 아니하시고 그의 인자하심을 내게서 거두지도 아니하셨도다
<시편 66편 성경주석>
66:1 즐거운 소리를 낼지어다.
참조 시 98:6 주석.
66:2 이름.
참조 시 5:11; 7:17 주석.
66:2 영광.
히브리어 카보드(kabod), “영광”(glory) 혹은 “영예”(honour). 참조 시 62:7; 72:19.
66:3 엄위하신지요.
핍박하는 자들에게는 핍박받는 자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행위가 엄위한 일이다(참조 시 65:5 주석; 계 15:3).
66:3 복종할 것이며.
히브리어 카하쉬(kah.as∨), “복종하는 체하다”, “굽실거리다”(참조 시 18:44). 여기에 언급된 복종은 하나님이 그 권능을 나타내실 때에만 유발되는 것으로, 거짓으로 꾸며대는 불성실하고 허울뿐인 복종이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참된 복종은 하나님의 사랑에 의해 유발된다.
66:4 온 땅.
참조 시 22:27 주석.
66:4 이름.
참조 시 5:11; 7:17 주석.
66:5 와서…보라.
참조 시 46:8 주석.
66:6 하나님이 바다를 변하여.
홍해를 건넌 것에 대한 언급(참조 출 14:21, 22; 출 15:1~21).
66:6 강을 건너고.
요단강을 건넌 것에 대한 언급(참조 수 3:14~17). 시인은 시적 허용(poetic license)을 이용하여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개입이라는 큰 그림 안에서 이 웅장한 사건을 홍해를 건넌 사건과 결합시킨다.
66:6 우리가 거기서 주로 말미암아 기뻐하였도다.
히브리 사람들은 그들의 기쁨을 노래로 표현하였다(참조 출 15:1~21).
66:7 살피시나니.
하나님은 열방이 어떻게 행하는지를 지속적으로 살피신다(참조 시 11:4 주석; 선지자와 왕 535, 536,). 그는 당신의 백성에게 깊은 애정을 갖고 계시기 때문에 그들이 원수들에게 짓밟히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실 것이다.
“미지의 어둠 뒤에서 하나님이 자기의 백성을 지켜보시며 그늘 안에 서 계신다.”
-제임스 러슬 로웰(James Russell Lowell), “현재의 위기”(The Present Crisis).
66:7 거역하는 자.
하나님의 제지를 참지 못하는 사람들 또는 하나님을 거역하는 사람들. 이 사람들이 교만한 마음으로 스스로를 높여서는 안 되는데, 이는 결국에 가서는 그들이 하나님의 권능에 굴복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66:8 만민들아.
히브리어 본문에 복수형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열국을 일컫는 것임이 분명하다.
8~12절은 이 시의 핵심이 되는 세 번째 연을 구성한다. 여기서 시인은 사람들에게 자신과 함께 제사를 드리기 전에(13~15절) 먼저 구원을 인하여 하나님께 찬양을 돌리도록 요청한다.
66:9 우리 영혼을.
“우리를”에 대한 관용적 표현(참조 시 16:10 주석). 하나님의 백성은 그들이 당하는 위험에도 계속 자신들의 생명을 유지하고 있다(시 3:2; 7:2).
66:9 실족함.
참조 시 121:3; 잠 3:23, 26.
66:10 시험하시되.
하나님께서는 그분께 대한 이스라엘의 충성심을 시험하시기 위해 그 나라에 재난이 이르러오는 것을 허락하셨다.
66:10 은을 단련함같이.
참조 슥 13:9; 벧전 1:6, 7; 시 12:6. 고대에는 은을 정련하는 과정이 매우 느렸다. 이스라엘은 오랫 동안 고난을 당하고 있었다.
66:11 그물에.
마치 야생동물들이 덫에 걸린 것처럼(참조 호 7:12).
66:11 어려운 짐.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에게 그들이 견딜 수 없는 시험은 결코 허락지 않으신다(참조 고전 10:13). 이 절은 애굽에서의 노예 생활을 암시하고 있는 듯하다.
66:12 사람.
히브리어 에노쉬(’enos∨), “연약한 존재로서의 사람”(참조 시 8:4; 9:19 주석).
66:12 우리 머리를 타고 가게.
정복자가 승전을 자축하며 피정복자의 몸 위에 올라타던 고대 동방의 관습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는 비유.
66:12 불과 물을 통과하였더니.
영어에서 관용어가 된 이 구절(“through fire and through water”[산전수전 다 겪다])는 사람이 수많은 위험 앞에 노출되어 있음을 생동감 있게 표현한 구절이다.
66:12 풍부한 곳.
히브리어 르와야(rewayah), “[마실 것의] 풍성함.” 르와야는 이곳 말고는 시 23:5에만 유일하게 나오는데, 거기서는 “넘치나이다”로 번역되었다(문자적으로 “넘쳐 흐름”). “풍부함”이란 개념을 나타내고자 하는 듯하다. 시인은 여기서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풍부한 상태로 이끌어 주셨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70인역」에는 아나프쉬케(anapsuche-)로 되어 있는데, 이는 “위안”, “휴식” 등의 의미를 지닌 히브리어 르와하(rewah.ah)에서 온 것으로 생각된다. 만일 르와하가 맞는 것이라면, 이 구절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약속의 땅에 당도하였을 때 경험했던 마음의 위안을 암시하는 것일 수도 있다.
66:13 번제.
참조 제2권, 128, 129; 사 1:11.
13~15절은 넷째 연을 구성한다. 여기에서 대명사가 바뀌는데, 이는 히브리 문헌들에서 흔히 발견되는 것이다.
66:13 서원.
다윗이 한 약속들(참조 시 22:25; 시 50:14 주석). 모세의 율법에는 다양한 종류의 서원들에 관한 규정들이 들어 있다(참조 레 27:9~30; 민 6:2~21 주석; 레 27:1~8).
66:14 낸 것이요.
깊은 감동을 받아 그 입술이 열렸다.
66:14 환난 때에.
사람들은 특별히 환난의 때에 하나님께 약속을 많이 한다(참조 삿 11:30, 31; 삼상 1:11). 그들은 신중을 기하여 이 약속들을 지켜야만 한다. 사람들은 건강과 번영이 다시 찾아오면 너무나도 자주 자신들이 했던 약속들을 망각해 버린다.
66:15 살진 것.
즉 제물로 드리기에 합당한 살진 짐승들.
66:15 수소와 염소.
이 둘 모두 모세가 규정한 예배의식에 요구되는 것이었다(제사에서의 이 짐승들의 용도에 관해서는 제2권, 128~132을 참조하라).
66:16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너희들아 다 와서 들으라.
다윗은 자기 나라 사람들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기꺼이 하나님의 선하심을 증거하고자 한다(참조 삼하 15:18 주석).
16~19절은 다섯 번째 연이다. 다윗은 신실히 하나님을 경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자신과 더불어 하나님이 신실하고 정직한 자들의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사실을 깨달아 알도록 요구하고 있다.
66:16 나의 영혼을.
“나를”에 대한 관용적 표현(참조 시 16:10 주석).
66:16 내가 선포하리로다.
다윗이 자기 자신에 관해서 말하고 있다. 또한 그를 왕과 지도자로 모시고 있는 자기 백성을 대표하여 말하는 것일 수도 있다.
66:18 내가 나의 마음에 죄악을 품었더라면.
그리스도인 삶의 원칙. 기도가 하나님께 가납되기 위해서는 그 기도를 드리는 사람이 반드시 그 마음속에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죄를 버리고자 하는 목적이 있어야만 한다(참조 잠 28:9; 사 1:15; 58:3~5; 시 34:15; 요 9:31; 약 4:3;). “그것이 하나님께 순종하고자 하는 마음의 발로일 때 또한 이 목적을 위하여 노력들이 기울여질 때, 예수께서는 이런 의향과 노력을 사람의 최상의 봉사로 받으시고 그분 자신의 거룩한 공로로 그 결함을 채우신다”(Ellen G. White, ST, June 16, 1890).
66:19 하나님이 실로 들으셨음이며.
다윗은 자기의 기도가 응답되었음을 의심하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의 승인에 대한 자신의 확신을 표현하였다(참조 시 116:1, 2).
66:20 내 기도를 물리치지 아니하시고.
우리 하나님은 기도를 들으시고,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이다(참조 시 65:2; 교회증언, Ⅰ, 120,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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