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34장 성경주석

2022. 6. 29. 11:03구약 BIBLE/이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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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34장 줄거리>

1. 열국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8. 하나님의 원수들이 받을 형벌

16. 예언에 대한 확실성

 

<이사야 34장 개역개정>

1. 열국이여 너희는 나아와 들을지어다 민족들이여 귀를 기울일지어다 땅과 땅에 충만한 것, 세계와 세계에서 나는 모든 것이여 들을지어다

2. 대저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진노하시며 그들의 만군을 향하여 분내사 그들을 진멸하시며 살륙 당하게 하셨은즉

3. 그 살륙 당한 자는 내던진 바 되며 그 사체의 악취가 솟아오르고 그 피에 산들이 녹을 것이며

4. 하늘의 만상이 사라지고 하늘들이 두루마리 같이 말리되 그 만상의 쇠잔함이 포도나무 잎이 마름 같고 무화과나무 잎이 마름 같으리라

5. 여호와의 칼이 하늘에서 족하게 마셨은즉 보라 이것이 에돔 위에 내리며 진멸하시기로 한 백성 위에 내려 그를 심판할 것이라

6. 여호와의 칼이 피 곧 어린 양과 염소의 피에 만족하고 기름 곧 숫양의 콩팥 기름으로 윤택하니 이는 여호와를 위한 희생이 보스라에 있고 큰 살륙이 에돔 땅에 있음이라

7. 들소와 송아지와 수소가 함께 도살장에 내려가니 그들의 땅이 피에 취하며 흙이 기름으로 윤택하리라

8. 이것은 여호와께서 보복하시는 날이요 시온의 송사를 위하여 신원하시는 해라

9. 에돔의 시내들은 변하여 역청이 되고 그 티끌은 유황이 되고 그 땅은 불 붙는 역청이 되며

10. 낮에나 밤에나 꺼지지 아니하고 그 연기가 끊임없이 떠오를 것이며 세세에 황무하여 그리로 지날 자가 영영히 없겠고

11. 당아새와 고슴도치가 그 땅을 차지하며 부엉이와 까마귀가 거기에 살 것이라 여호와께서 그 위에 혼란의 줄과 공허의 추를 드리우실 것인즉

12. 그들이 국가를 이으려 하여 귀인들을 부르되 아무도 없겠고 그 모든 방백도 없게 될 것이요

13. 그 궁궐에는 가시나무가 나며 그 견고한 성에는 엉겅퀴와 새품이 자라서 승냥이의 굴과 타조의 처소가 될 것이니

14. 들짐승이 이리와 만나며 숫염소가 그 동류를 부르며 올빼미가 거기에 살면서 쉬는 처소로 삼으며

15. 부엉이가 거기에 깃들이고 알을 낳아 까서 그 그늘에 모으며 솔개들도 각각 제 짝과 함께 거기에 모이리라

16. 너희는 여호와의 책에서 찾아 읽어보라 이것들 가운데서 빠진 것이 하나도 없고 제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령하셨고 그의 영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17. 여호와께서 그것들을 위하여 제비를 뽑으시며 그의 손으로 줄을 띠어 그 땅을 그것들에게 나누어 주셨으니 그들이 영원히 차지하며 대대로 거기에 살리라

 

<이사야 34장 성경주석>

(이사야 34:1) 열국이여...귀를 기울일지어다.

 1:2에서 땅과 하늘을 소환했던 것처럼 여기서 선지자는 지상에 거하는 모든 이민족들을 불러 모은다. 그러나 이 소환은 그들을 증인으로 삼기 위함이 아니라 그들에게 예비된 심판의 무서운 소식을 전하기 위함이다. '열국'(*고임)은 하나님의 백성을 거스리는 이방 민족을 일컫는 말로서, '민족들'(*우밈)과 동의어이다.

(이사야 34:1) 땅과 땅에 충만한 것, 세계와 세계에서 나는 모든 것이여.

 '노벧(Knobel)은 '땅에 충만한 것'을 짐승들로, '세계에서 나는 모든 것'을 식물들로 규정하고 선지자가 그 대상을 부르고 있는 순서에서 '열국들, 백성들-짐승들-식물들'의 점강법적 구조가 나타나고 있다고 해석한다. 그러나 이는 임의적인 해석의 한 예일 뿐이다. '땅에 충만한 것'과 '세계에서 나는 모든 것'은 시적 동의어로서 '온 땅에 편만한 인구'를 가리키는 말이다(Oswalt).

(이사야 34:2) 그들을 진멸하시며 살륙 당하게 하셨은즉.

 열국과 거기 속한 여호와의 격렬한 진노의 내용은 마치 옛 가나안 족속들처럼 '진멸'(*헤렘)하는 것으로 나타난다(수6:17,21;삼상15:3). '헤렘'의 사상은 '여호와만이 홀로 전쟁의 유일한 승리자이시며 따라서 전쟁에서 얻어진 전리품은 온전히 하나님께 속해야 하고 이것이 인간에게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완전히 파멸시킨다'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그럴진데, 이 말과 관련하여 본문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 '열국의 범죄는 궁국적으로 하나님을 향한 것이며 따라서 하나님께서 홀로 그들을 정복하실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주권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했을 때 하나님의 진노가 그들을 삼키게 될 것이다(Oswalt).

(이사야 34:3) 그 살륙 당한 자는...산들이 녹을 것이며.

 여호와의 극심한 진노와 그에 뒤따르는 가공할 장면이 묘사된다. 살륙당한 자의 수효가 너무 많기 때문에 땅에 묻지도 못하고 다만 내어던지게 된다. 시체가 부패하면서 풍기는 악취가 천지를 진동시키고(겔39:11 이하), 시체에서 흘러내리는 피로 인해 산들마저 녹는다(즉, 피가 강물처럼 흘러 산들을 씻기운다).

(이사야 34:5) 보라 이것이 에돔 위에...백성 위에 내려.

 '에돔'은 아브라함의 자손이며 에서의 후손(창36장)으로서 끊임없이 이들을 훼방하고 대적하였다(창25:23;민20:14-21;대하21:8-10;25:11;28:17;암1:11,12;옵1:1-14). 특히 이들은 B.C 586년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점령헀을 때 협조했으며 이로 인해 에돔은 이스라엘의 제 1의 증오 대상이 되었다(겔35장 참고). 하여튼 에돔은 여기서 하나님의 백성을 대표해서 '멸망으로 정한 백성'으로 규정되고 있다(25:9-12에서 '모압'이 하나님 백성의 전형적인 원수로 취급된 것과 유사하다).

이사야 34:6,7 선지자는 에돔으로 대표되는 열국의 진멸을 '희생 제사에 비교한다(렘46:10;51:40;겔39:17;습1:7-9). 이는 동물들이 하나님의 예배와 영광을 위해 살육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에돔의 멸망 역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데 이바지하기 때문이다(Calvin). 몸집이 작은 '어린양'과 '염소'와 '수양'은 에돔의 평민들을 사용하며, 몸집이 큰 '들소'와 '송아지'와 '수소'는 에돔의 영주들을 상징한다(Delitzsch). '들소'(*레에밈)는 다른 곳에서 희생 동물로서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서, 이마에 뿔이 달려있으며 '힘'의 상징으로 자주 나온다(민23:22;신33:17;욥39:9;시22:21;92:10). 아마도 이는 다른 곳에서 드려진 것보다도 더 큰 대규모의 희생 제사가 '보스라'와 '에돔 땅'에서 드려질 것과 또 이 살육에서 제외될 자가 아무도 없게 될 것을 암시하는 듯하다. '보스라'는 사해 남단에서 남동쪽으로 약 32km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에돔의 성읍(혹은 수도)으로, 오늘날의 '부세이라'(Buseirah)로 추정되고 있다(63:1;창36:33;대상1:44;렘49:13-22;암1:12참고).

 

(이사야 34:8) 이것은 여호와께서...신원하시는 해라.

 본문은 '왜냐하면'(*키)이라는 불변사로 시작된다. 여호와께서 에돔을 이토록 잔혹하게 진멸하시는 이유가 제시된다. 선지자는 그것을 '여호와의 복수'라고 말한다. 그 복수는 에돔으로부터 끊임없이 시달림을 받고 핍박을 받아온 시온을 위한 것이다. 에돔은 시온에 대한 그들의 범죄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보복을 당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감정적인 응징으로 이해될 성질의 것이 아니다. '복수'(*나캄)은 어느 한 쪽의 폭압적인 범죄로 인해 어그러지고 뒤틀린 상태를 바로 잡고 균등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행위를 가리킨다. 이는 평행하는 단어 '신원함(*쉴루밈)이라는 말에서 더욱 분명히 드러나는데, '보상', '보수'라는 뜻을 갖는 이 단어는 '안전케하다', '회복시키다', '갚다'는 뜻을 가진 '솰람'동사에서 파생된 것이다(J.Watts).

(이사야 34:9,10) 에돔의 시내들은 변하여...연기가 끊임없이 떠오를 것이며.

 선지자는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에돔 땅이 어떤 모습으로 변하게 될지를 생생하게 묘사된다. 이 묘사는 파괴된 소돔과 고모라를 연상시킨다(창19:24-28;신29:23;렘49:18). '소돔과 고모라'는 성경에서 범죄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의 표상으로 주어지고 있다(유1:7). '역청'과 '유황'은 모두 불에 잘 타는 기연성 물질이어서 한번 점화되면 꺼지지 않고 오래도록 타오른다(Sanetius, Leupold). 본문의 표현은 특히 에돔이 사해에 근접해 있고 그곳에 화산이 많이 있다는 사실에서 연유했을 것이다. 한편, 꺼지지 않는 불과 끊임없이 떠오르는 연기는 세상의 종말을 암시한다(계19:3, Delitzsch).

(이사야 34:11) 당아새와 고슴도치가...부엉이와 까마귀.

 열거된 짐승과 새들 가운데 까마귀(*오레브)만이 분명하게 확인될 뿐, 그 나머지 이름은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다. '당아'(혹은 펠리칸)라고 번역된 '카아트'는 '토하다'란 뜻의 '코'동사에서 파생된 명사인데 아마도 그 새의 울음소리를 본따서 만든 말인 듯 하다(레11:18;시102:6;습2:14,Delitzsch). '고슴도치'라고 번역된 '키포트'는 '움츠리다', '둥글게 굽다'는 뜻의 '카파드'동사에서 파생된 명칭이며, '부엉이'라고 번역된 '얀소프'는 탈무드에서 종종 나쁜 징조를 나타내는 새로 언급되는데 아마도 으스스한 소리를 내는 그 새의 울음소리에서 따온 말인 듯하다(Oswalt).

(이사야 34:11) 여호와께서 그 위에 혼란의 줄과...드리우실 것인즉.

 '줄'과 '추'는 건축하는 일에 쓰이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여호와께서 에돔을 한치의 오차도 없이 완벽하게 파괴하는 일에 이것들을 사용하신다. 그 작업의 결과, 여호와께서는 '혼란'(*토후)과 '공허'(*보후)라는 말에서 암시된 것처럼, 창조 때의 무질서하고 혼돈스러운 상태속으로 에돔을 던져버릴 것이다(말1:4,5 참고).

(이사야 34:12) 그들이 국가를 이으려 하여...없게 될 것이요.

 이는 세습 귀족들이 모여 새로운 왕을 선출하는 군주국이었던 에돔에 이러한 일이 끊어질 것을 말하니 곧 왕으로서의 에돔의 운명이 끝장날 것을 의미한다.

(이사야 34:13) 승냥이의 굴과 타조의 처소가 될 것이니.

 '사랑'(*타님)은 사막에 사는 야수의 일종을 가리키는데(13:22;렘9:11), '재칼'(Gesenius, Ewald) 혹은 '이리'(Henderson) 등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욥 30:29에서도 '시랑'과 '타조'가 함께 나온다.

(이사야 34:14) 들짐승이 이리와 만나며.

 '들짐승'(*치임)은 광야에서 거주하는 동물들을 가리키며, '이리'(*이임)는' 울부짖는 동물'을 가리킨다. '치임'과 '이임'은 형태와 소리가 비슷한 두 개의 다른 낱말이 어우러져서 언어 유희(paronomasia)의 효과를 가져온다.

(이사야 34:14) 숫염소가 그 동류를 부르며...쉬는 처소로 삼으며.

 '수염소'와 '올빼미'는 마성적인 괴물들의 상징으로 간주된다. 거주할 안락한 장소를 구해 오랫동안 헤매던 이들이 이전에 왕과 방백들이 잠자던 궁궐에서 새로운 보금자리를 발견한다.

(이사야 34:15) 부엉이가 거기에 깃들이고.

 '부엉이'로 번역된 '키포즈'는 많은 주석가들에 의해 '화살 뱀', '뛰어오르는 뱀'으로 이해된다. '악마'와 '뱀'의 이미지는 서로 유사점이 있다.

(이사야 34:15) 솔개들도 각각 제 짝과 함께 거기에 모이리라.

 '솔개'(*다야)는 시체들을 먹고 사는 '검은 독수리'를 가리킨다. 본문의 의미는 분명하다:'사람이 살던 곳에 광야의 야수들이 깃들어 살 뿐 아니라 그곳에 보금자리를 꾸미고 계속적으로 번식하니, 이는 에돔의 파멸이 영구할 것을 말하는 것이다'(Alexander).

(이사야 34:17) 여호와께서 그것들을 위하여...나누어 주셨으니.

 그 옛날 여호와께서 제비를 뽑고 줄로 재어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셨던 것처럼(민26:55, 수18:4-10). 그와 동일한 방법과 그 세심함으로 에돔 땅을 나누어 혐오스러운 동물들에게 분배해주신다는 뜻이다(Alexander, Oswa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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